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술전형에 대한 이해 및 준비

입시정보

by 입시맘 2023. 8. 31. 11:46

본문

1. 논술전형이란?

-논술전형은 대학이 요구하는 역량을 대학이 출제하는 논술고사를 통해 확인하는 전형으로 인문계열은 학업적 배경을 통한 논리적・비판적 사고능력, 자연계열은 수학 또는 과학 교과의 기본 개념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좀더 풀어서 설명하면 인물 논술은  하나의 기본 주제와 핵심어를 가지고 어떻게 나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풀어나가는지를 확인하는 주제이고, 수리논술의 경우는 어려운 수학문제를 제시하고 해당 수학문제를 얼마나 논리적 비약 없이 풀이를 함과 더불어 풀이과정을 잘 적어내는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논술전형은 2021년까지만 해도 2024학년도 입시를 끝으로 사라질 예정이어서 대부분의 대학들은 논술전형  모집인원을 점차 축소해왔지만  정부가 논술전형 유지로 입장을 바꾸면서  2024학년도에는 논술전형 전체 모집 규모가 전년도보다 198명 증가합니다. 지금도 논술전형 경쟁률은 매년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인기 고공행진 중입니다.

난이도의 경우 과거보다 낮아졌으며  최근에는 교과 밖에서 논술 시험을 출제하는 대학이 대폭 줄었습니다. 각 대학 홈페이지에 논술 기출문제와 예상 문제, 논술 준비 가이드 등을 제공하므로 비싼 사교육에 기대지 않고도 학생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이 대다수입니다. 

 

 

2. 논술전형의 특징

- 논술전형에서 논술 이외 반영비율이 최대 30%를 넘지 않고 심지어 논술 100% 전형도 있으므로 논술전형에서는 논술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논술성적입니다.

논술고사 출제 유형은 대학별로 다르므로 3년 정도의 기출문제와 그동안 실시된 논술 문제 및 모의논술 등을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대학을 찾아야 합니다.

 

- 논술전형은 서울 중심의 수도권 대학에서 다수 실시합니다.  2023년도를 살펴보았을 때 경쟁률이 상위권 대학의 경우 57.33:1, 중하위권 대학의 경우 30.38:1로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수능 최저학력 기준 충족, 다른 전형 합격자의 이탈 등으로 실제 경재률은 매우 낮아집니다.  보여지는 경쟁률보다 실질 경쟁률은 매우 낮으므로 한번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능 최저 충족은 기본입니다. 논술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을 두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수능 최저 완화 추세로 교과전형과 거의 비슷하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예전에 비해 부담이 줄었습니다. 

 

-불리한 내신도 논술로 역전할 수 있습니다. 논술 100% 전형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대학이 교과 반영 비율을 10~40% 선에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반영률은 이보다 훨씬  낮습니다. 등급간 점수차를 적게 둠으로써 실질반영률을 낮춥니다. 

 

-충원율이 낮습니다.  충원율이란 모집인원 대비 추가합격한 인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최초 합격자가 다른 대학에 중복 합격해서 해당 대학 등록을 포기하는 겨우 대학은 추가합격자를 발표하는데 이때 예비번호를 받은 대기자들이 대산 합격하는 비율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여러 대학에 동시 합격한 수험생들이 많아 다른 대학으로 이동하는 합격자들이 많이 나와 충원율도 높게 형성되지만 논술전형의 경우에는 대체로  자신의 성적보다 높은 대학에 상향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아 합격자 등록비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대체로 중앙대는 30% 전후, 동국대도 30% 전후 또는 이보다 낮게 충원율이 형성됩니다. 

 

3. 논술전형으로 진학 가능한 대학

-다음 대학은 논술전형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입니다.

 2024학년도 주요 대학 기준 논술전형의 비율은 약 7.4%입니다.  2025학년도부터는 고려대도 논술전형을 신설하기 때문에 8%로 늘어나게 됩니다.  2024학년도 주요 대학의 교과 전형 선발 인원이 약 10%, 종합전형 선발 인원이 약 35%인 것을 감안하면 논술전형으로 선발하는 대학의 비율이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천대, 카톨릭대, 건국대, 경기대, 경북대, 경희대, 고려대(세종), 광운대, 단국대, 덕성여대, 동국대, 동덕여대, 
부산대, 삼육대, 서강대, 서경대, 서울과기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수원대, 
숙명여대, 숭실대, 아주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공학대, 한국기술교육대, 외대, 항공대, 한신대, 한양대, 홍익대

관련글 더보기